2025/07/04 4

2025년 청년 창업자가 실제 활용할 수 있는 공공 데이터 TOP 10

공공 데이터는 창업의 시작점이다. 창업을 준비할 때 가장 어려운 단계는 ‘아이디어를 시장성과 연결하는 일’이다. 많은 창업자가 기발한 아이디어를 떠올리지만 그 아이템이 실제 시장에서 통할지 확신하지 못해 방향을 잡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이 바로 ‘근거 기반의 사업 설계’이며,그 근거를 제공해주는 가장 강력한 수단이 바로 공공 데이터이다. 2025년 현재 대한민국은 전 세계적으로도 손꼽히는 공공 데이터 개방 국가다. 특히 공공 데이터 포털(data.go.kr)을 중심으로 행정안전부, 통계청, 기상청, 국토교통부, 식약처, 중소벤처기업부 등 다양한 국가 기관이 수집한 데이터를 일반 국민에게 개방하고 있다. 창업자들은 이 플랫폼에서 사업 아이디어 검증, 상권 분..

2025년 지방 농촌 창업 특화 지역의 공공 데이터 기반 청년 창업 사례 완전 분석

인구 감소 지역에서 피어나는 공공 데이터 기반 창업의 가능성 지방 농촌은 흔히 창업의 불모지처럼 인식된다. 인프라 부족, 소비시장 한계, 낮은 접근성 등의 이유로 청년들이 창업지로 삼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2025년 현재, 이러한 인식은 빠르게 바뀌고 있다. 특히 정부 주도 농촌 활성화 정책과 함께, 공공 데이터 기반 창업 인프라가 확대되면서 농촌이 새로운 창업 기회의 땅으로 부상하고 있다. 농촌 창업은 단순한 농사나 전통적인 식품 가공에 머무르지 않는다. 이제는 정밀 농업 데이터, 고령화 인구 통계, 농산물 수급 예측, 지역 공동체 활동 정보 등을 활용해 AI 기반 농업 컨설팅, 로컬 커머스 플랫폼, 농촌 의료 솔루션, 이동형 공공서비스 같은 고부가가치 창업 모델이 등장하고 있다. ..

2025년 제주도 공공 데이터 기반 청년 창업 지원 사례 완전 분석

제주도, 자연만 있는 섬이 아닌 공공 데이터 창업의 섬으로 제주도는 한국에서 가장 독립적이고 독특한 지역경제 구조를 가진 특별자치도다. 청정 자연과 관광 중심 도시라는 정체성을 기반으로 많은 사람들이 제주를 ‘힐링’과 ‘여유’의 공간으로 인식하지만 2025년 현재 제주도는 또 하나의 정체성인 “공공 데이터 기반 창업 생태계”를 조용히 그러나 강력하게 만들어가고 있다. 제주도는 타지역과 비교해 데이터 기반 행정과 실시간 정보 개방 수준이 높은 도시 중 하나다. 특히 제주특별자치도 스마트 행정과 제주 데이터 허브센터, 제주 창조 경제 혁신 센터를 중심으로 한 체계적인 창업 지원 시스템은 단순한 관광 스타트업을 넘어 기후·환경·모빌리티·로컬푸드·재생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단순히..

2025년 강릉시 공공 데이터 기반 청년 창업 지원 사례 완전 분석

바다, 관광, 공공 데이터가 만나는 창업 도시 강릉 강릉은 한때 대표적인 관광 도시로만 인식되었지만 2025년 현재는 공공 데이터와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창업 도시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강릉시는 동해안 도시 중에서 가장 빠르게 스마트 행정 인프라와 공공데이터 개방 정책을 추진하며 청년 창업자들이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창업 모델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관광객 유동 인구, 계절별 지역 소비 패턴, 해양환경 데이터, 축제 운영 기록 등은 일반적인 도시와는 다른 고유의 데이터셋을 구성하며 이러한 정보는 경쟁력 있는 로컬 창업 아이디어의 밑바탕이 된다. 강릉의 가장 큰 강점은 관광과 지역경제가 밀접하게 연계된 구조다. 청년 창업자는 관광객 수요를 기반으로 한 B2C 모델 아니라 지역 기반 농·수·축..